성리학과 조선시대의 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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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23-01-22 06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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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그는 한국철학사에서 조선시대의 성리학을 대표하는 석학(석학)이며, 동시에 유교전통에서 보면 그는 도학정신을 생활 속에 실천하는 인격으로 구현한 정인군자(정인군자)로서, 조선시대 도학적 인격체의 전형(전형)인 선비상의 모범으로 존경받아 왔다. 이러한 이황은 성리학적인 입장에서 평등·보편의 세계는 `이`로써, 후천적인 차별의 세계는 `기`로 간주하고, `이`에 능동성·자발성을 부여하여 철저하게 기의 세계를 이의 세계에 종속시키고자 하였다.
따라서 이황은 인간의 본질적인 성(본연지성)인 사단은 순선무악(순선무악)인 것임에 반하여, 비…(drop)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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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리학과 조선시대의 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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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리학과조선시대의교육
이황 교육사상의 특징과 현대 교육에 주는 의의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.
2. 이황 교육사상의 철학적 기초와 인간관
동방의 주자로 일컬어지는 이황(이황, 호 퇴계, 1501-1570)은 한국의 교육사상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아 그는 조선시대의 사회이념이었던 도학사상을 이론(理論)적으로 확고하게 정립함으로써, 도학의 철학적 수준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 주었으며 한국유학의 특성(特性)과 방향을 정립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.성리학과조선시대의교육 , 성리학과 조선시대의 교육인문사회레포트 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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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황 교육사상의 특징과 현대 교육에 주는 의의에 관련되어 작성했습니다. 또한 이황은 사단칠정론에서 사단은 이가 발한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한 것이라고 주장하여 심성정(심성정)에 대한 analysis에 이기철학을 적용시켰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