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독서토론 『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』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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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22-12-07 16:3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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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것은, 벤야민에 의해 `대중은, 예술 작품을 대하는 일체의 전통적 태도가 새로운 모습을 하고 태어나는 모태이다.기술복제시대의예술작품 , 독서토론 『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』경영경제레포트 ,
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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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예술 작품의 기술적 복제가 점점 더 강도를 더해 가면서 관철되는 예술 현실 ㅡ 사진과 영화, 특히 영화 ㅡ 을 고찰하면서 벤야민은 그 복제가 아무리 완벽하다고 해도 거기에는 시간과 공간에서 예술 작품이 갖는 유일무이한 일회적 현존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본다. 이 에세이의 목표(goal)는 당시의 생산조건 하에서 예술이 어떻게 變化해 갈 것인가를 진단하는 것, 벤야민은 현재의 “생산조건의 변증법은 경제의 영역에 못지않게 상부구조 속에서도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”고 보고 자신이 제시할 예술발전의 경향에 관한 테제들이 지닐 투쟁적 가치를 과소평가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주장한다.레포트/경영경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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독서토론 『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』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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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터 벤야민의 아우라론과 대중예술


발터 벤야민의 아우라론과 대중예술

벤야민은 자본주의의 기술 진보가 예술의 존재 양식에 어떤 變化를 가져오는가를 담담하게 탐구하는 방법을 취한다. 이는 상부구조 자체의 상대적 독립성을 상정하는 것이다.
본 자료는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을 읽고 작성된 리포트입니다. 다시 말해 상부구조는 토대의 變化에만 종속되는 것이 아니라, 토대 자체의 變化에 추…(drop)

본 자료는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을 읽은후 작성된 리포트입니다.

그렇다면 그 조건은 무엇인가? 벤야민에 따르면, 그것은 오늘날의 삶에서 날로 커가는 대중의 중요성과 관계를 맺고 있다 즉 사물을 공간적으로 또 인간적으로 보다 자신에게 가까이 끌어오고자 하는 현대의 대중의 열렬한 욕구와 관계를 맺고 있다 이탈리아 자율주의자들의 용어를 빌리면 바로 `대중 노동자`의 형성과 그들의 욕구가 아우라의 붕괴를 촉진하는 역싸적 조건인 셈이다.`라는 명제로 제시된다


(정리(整理) )
“하부구조보다 훨씬 더 서서히 진행되는 상부구조의 變化는 반세기 이상의 세월을 소요하고 난 후에야 비로소 文化의 모든 영역에 생산조건의 變化를 가져다주었다. 그는 이 일회적 현존성을 아우라(Aura)라는 정의(定義) 으로 설명(explanation)하면서 이 아우라의 붕괴를 가져온 사회적 조건을 탐구한다.”

벤야민은 일단 경제적 토대가 文化적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맑스주의의 경제 결정론적에 대해 거리를 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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